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이하 “협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MICE 연수원(이하 “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연수원과 정보이용회원(이하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연수원”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연수원"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연수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연수원"이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회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연수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에 의해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 2 장 회원등록
제5조(회원등록)
①회원등록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연수원”에서 요청하는 개인정보를 제공하여야
회원가입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연수원”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③ “연수원”은 제1항과 같은 절차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연수원”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3. 타인의 명의로 신청하였을 경우
4.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연수원”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5.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여 신청하는 경우
제6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개인정보수정화면을 통하여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 수정을 통해 "연수원"에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연수원"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연수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7조(서비스 제공)
① “연수원”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온라인 교육과정 소개 및 수강신청 서비스
2. 오프라인 교육과정 소개 및 수강신청 서비스
3. 취업지원 정보(채용정보, 운영요원모집정보) 제공 서비스
4. 검색 서비스(과정 검색 등)
5. 게시판형 서비스
6. 기타 “연수원”이 추가 개발하거나 제휴를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③ 단, 시스템 점검 또는 시스템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발생할 경우 “서비스” 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연수원”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일정은 서비스제공화면 공지에 따릅니다.
제8조(서비스 변경)
① "연수원"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연수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연수원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9조(게시물의 저작권)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게시물 관리)
① "회원"의 "게시물"이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연수원"은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회원”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연수원"은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연수원"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회원”의 동의가 없더라도 게시중단 및 삭제 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연수원"이 정한 방법에 따릅니다.
제11조(권리의 귀속)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연수원"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연수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연수원"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4 장 의무와 책임
제12조(“연수원”의 의무)
① "연수원"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연수원"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연수원"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절차를 걸쳐 신속히 처리하여야 하며,
처리 기간이 지연될 경우 회원에게 지연 사유와 처리 일정을 공지해야 합니다. 처리과정 및 결과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전달합니다.
제13조(개인정보보호 의무)
"연수원"은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연수원"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다만, "연수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연수원"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14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회원등록 또는 회원정보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연수원”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연수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연수원”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연수원”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연수원”의 동의 없이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연수원"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연수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5조(회원정보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연수원"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연수원" 및 "연수원"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연수원"에 통지하고 "연수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연수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연수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연수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6조(책임제한)
① "연수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연수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연수원"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연수원"은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연수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5 장 회원등록 해지
제17조(회원등록 해지)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회원등록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이름, ID를 입력하여 본인임을 확인한 후, 해지 확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회원등록 해지되며, 해지 여부는 기존의 ID,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되지 않으면
해지된 것으로, 한번 해지된 ID는 기존 사용자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이 회원등록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연수원"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④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제18조(이용제한)
① "연수원"은 "회원"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 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연수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이름이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로 등록을 한 경우
5.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7.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8.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9. 기타 관련 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10. 서비스된 정보에 대하여 연수원의 사전승인 없이 임의로 가공 또는 변경하여 사용할 경우
③ "연수원"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연수원"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연수원"이 인정하는 경우
"연수원"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6 장 정보의 제공
제19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연수원"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는 사전 동의를 받은 “회원”에 한하여 문자,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③ "연수원"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제20조(개인정보의 공개)
“연수원”은 다음과 같은 경우 법의 허용범위 내에서 “회원”의 성명, 전자우편주소 등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관련 법률을 위반하여 정부기관, 수사기관 등으로부터 정보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
② “연수원” 사업 운영에 있어 관련 정부 또는 기관에서 “회원” 정보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
부 칙
이 약관은 2018년 3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